프랑스 고등교육과정 체계

 

프랑스 고등교육체계는 유럽의 단일화된 시스템을 따르는 LMD(L : 학사, M : 석사, D : 박사) 체계이다. 학점체계는 ECTS(European Credits Transfer System)를 따르며, 고등교육 기간 내에 이수한 학기 수에 근거하여 학점을 계산한다. 이 학점체계는 유럽 전역의 고등교육기관에서 동일한 효력을 가진다.

 

– 학사(Licence) : 6학기 / 180ECTS(Bac+3 : 바깔로레아 취득 후 3년 과정)

– 석사(Master) : 10학기 / 300ECTS(Bac+5 : 바깔로레아 취득 후 5년 과정)

– 박사(Doctorat) : 16학기(Bac+8 : 바깔로레아 취득 후 8년 과정)

 

우리나라의 학사과정을 프랑스 고등교육과정 체계에 맞춰 변환한다면, Licence 또는 Bac+4라고 할 수 있다. 마찬가지로 석사과정은 Master, Bac+이라 할 수 있고, 박사과정은 Doctorat, Bac+9이라고 할 수 있다.

 

* 출처 : Campus France

 

 

01_단기과정(Formations courtes)

 

우리나라의 전문학사로 볼 수 있는 단기과정 시스템은 빠르게 취업전선에 뛰어들어 직업 시장에서 실질적인 역할을 할 수 있는 전문인력을 양성하는 과정이기도 하면서, 이후 다른 과정의 학업을 지속할 수 있는 밑바탕이 되기도 한다. 단기과정 시스템은 대부분의 경우 2~3년 동안 비즈니스, 산업 또는 서비스 관련 전공을 대학에 소속된 기관 또는 전문학교에서 밟게 된다. 이 과정에서 기업에서의 인턴쉽이 의무화되어 있다. 단기과정에서 취득할 수 있는 학위는 BTS, DUT, DEUST, Licence professionnelle이 있다.

 

고등기술자격증(BTS, Brevet de technicien supérieur)

 

BTS는 오랜기간 학업을 하지 않고도 국가인증학위를 취득하기를 희망하는 학생들을 위한 학위로 Bac+2(120 ECTS)에 해당하며, 이 학위와 관련된 전공분야는 약 200여개가 있다. 학업 연한은 보통 2년이며, 예술, 호텔관광과 같은 몇 몇 전공은 3년이 걸리기도 하며, 또 반대로 일부의 경우 1년안에 학위를 취득할 수도 있다. BTS는 공립고등학교 또는 사립고등교육기관에서 취득 가능하다. 모든 BTS는 그 내용과 취득방법이 매우 정형화 되어 있기에 어느 지역에서, 어느 학교에서 취득했던 모두 가치가 있다. BTS는 매우 실용적인 면이 강조된 학위이기에 좀 더 이론적이라고 할 수 있는 기술대학학위(DUT)와 구분된다. BTS 과정에서는 기업에서의 인턴쉽 기간이 의무적이며, 해외에서 인턴쉽을 수행하는 것도 가능하다.

BTS를 취득한 학생들 중 56% 가량은 곧 바로 취업을 하며, 나머지 학생들 중 약 30%의 학생들은 Bac+3과정으로 학업을 이어나가 전문학사학위(Licence professionnelle) 또는 학사학위(Licence)를 취득하기도 한다. 또 이들 중에는 Bac+5과정을 염두해 두고 비즈니스스쿨, 엔지니어학교로 진학하는 경우도 있다.

 

기술대학학위(DUT, Diplôme universitaire de technologie)

 

이 학위는 116개의 기술전문대학(IUT, Institut universitaire de technologie)에서 수여하고 있으며, 모두 국립대학에 소속되어있다. 2년 과정의 전문 기술인을 양성하기 위한 교육과정이며, 이 과정을 이수한 후 전문학사와 같은 학위 취득을 위한 과정으로 편입이 가능하다. 현재 DUT 학위 취득자의 80%가 이와 같은 과정을 선택하고 있습니다.

DUT 과정은 취업과 학업 두 가지를 모두 추구한다. 따라서, 이 과정은 장기학업과정과 단기학업과정 사이에서 고민하는 학생들에게 이상적이다. DUT는 국립대학에 소속되어 있는 115개의 기술전문대학(IUT, Institut universitaire de technologie)에서 취득 가능하며, 2년 과정이다. 이 학위와 관련되 전공분야는 24개가 있으며, 이 중 15개는 생산분야, 9개는 서비스 분야이다. DUT과정도 BTS과정과 마찬가지로 기업에서의 인턴쉽이 학업기간에 포함되어 있으며, 해외에서도 인턴쉽 수행이 가능하다.

DUT를 취득한 학생들 중 다수가 취업을 하는 것으로 발표되었으나 점점 더 많은 학생들이 학업을 이어나가길 희망하고 있으며, 전문학사학위(Licence professionnelle), 학사학위(Licence), 석사학위(Master)를 취득하거나 비즈니스스쿨이나 엔지니어학교로 진학하기도 한다.

 

과학기술대학학위(DEUST, Diplôme d’études universitaires scientifiques et techniques)

 

과학기술대학학위는 취업을 목적으로 하는 학위이며, 학업 연한은 2년이다. 이 학위와 연관된 전공은 약 80여개가 있고, 컴퓨터정보처리, 상하수처리 등과 같이 독자적이고 지역경제업무를 위한 과정이 대부분이다. 이 과정 또한 학위취득 후 전문학사과정 또는 엔지니어학교로 편입이 가능하다. LMD 체계로의 교육체계 개편 후 이 과정은 DUT나 BTS에 밀려 줄어들고 있다.

 

전문학사(LP, Licence professionnelle)

 

전문학사 과정은 2000년에 생겨났으며, Bac+3에 해당하는 실무와 전공위주의 전문직업교육과정이다. 이 과정은 대학, 기술전문대학(IUT), 대학과 협연을 맺은 학교(école)에서 이수 가능하다. 이 과정으로 진학하기 위해서는 기초전공과목 120ECTS 학점을 취득해야 하며, 보통 BTS나 DUT를 취득한 학생들이 이 과정으로 진학한다. 전문학사와 관련된 전공은 2000여개 이상으로 농생산, 산업, 무역, 회계, 홍보, 관광, 서비스, 문화, 예술 등의 분야이다. 이 과정에는 3-4개월은 기업 인턴쉽이 교육과정에 포함되어 있으며, 대학, 기업, 그리고 관련 기관들 사이의 협력체계 속에서 현재 활동하고 있는 전문인들이 직접 학생들을 지도하는 경우가 많다.

 

02_장기과정(Formations longues)

 

장기과정은 대학, 그랑제꼴(Grandes écoles), 전문학교들에 구성되어 있으며, 기관의 특성에 따라 체계의 차이가 있을 수 있다.

 

대학

 

대학의 과정은 1기(학사), 2기(석사), 3기(박사)로 구분된다.

– 학사(Licence) : 6학기 / 180ECTS(Bac+3 : 바깔로레아 취득 후 3년 과정)

– 석사(Master) : 10학기 / 300ECTS(Bac+5 : 바깔로레아 취득 후 5년 과정)

   * 석사는 보통 박사과정으로 이어지는 연구석사(Recherche)와 실무를 위한 전문석사(Professionnel)로 구분된다.

– 박사(Doctorat) : 16학기(Bac+8 : 바깔로레아 취득 후 8년 과정)

 

그랑제꼴(Grandes écoles) 및 전문학교

 

그랑제꼴의 장기과정은 5년으로 구성되었으며 2년의 그랑제꼴 준비과정(prépa)을 포함한다. 그랑제꼴 준비과정(CPGE)인 프레빠(prépa)는 엄격한 선발시험을 통과한 학생들이 2년간의 준비과정 이수 후 그랑제꼴 입학시험을 통해 원하는 그랑제꼴에 입학하기 위한 과정이다.

그랑제꼴에서 5년 과정을 이수하면 석사에 해당되는 학위를 취득하게 된다. 전문학교의 경우, 국립전문학교가 아닌 경우 국가에서 인증하는 석사학위가 아닌 해당 기관에서 발급하는 학위가 발급될 수도 있다.

 

고등박사교육원(Ecoles doctorales)

 

고등박사교육원은 고등교육기관에 소속되어 있으며, 연구팀과 연계하여 박사과정의 학생들을 지도한다. 이 기관에서는 높은 수준의 과학연구교육을 제공하며 다양한 분야의 전문인 및 연구원으로서의 순조로운 진출을 위한 훈련을 목적으로 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논문 준비 및 지도의 역할을 맡고 있다. 박사과정 학생들은 학업을 진행하게 되는 기관으로부터 일정 수입을 보장받으며 이를 통해 학생비자가 아닌 연구비자로 프랑스에서 체류할 수 있다.